티스토리 뷰
목차
아라문의 검은 우리나라 최초 고대사를 배경으로 한 전쟁 판타지 드라마입니다. 거대한 제작비 투입에 비해 아사달 연대기는 저조한 시청률을 보였고, 4년 만에 제작된 '아라문의 검'은 전작 아스달연대기가 떠오르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바뀌고 제목도 변경, 숭중기에서 이준기로, 박지원에서 신세경으로 주연이 변경되고, 거대한 전쟁을 테마로 제작되어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9월 9일 첫 방송을 시작한 아라문의 검의 드라마내용, 디즈니플러스 방영소식, 생소한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 더 몰입하여 즐거운 감상되세요.
아라문의 검 드라마 내용
아라문의 검은 전작에서 타곤(장동건)이 왕조를 차지하고 약 8년이 흐른 이후의 세상을 배경으로 이 세월 동안 아스달은 전작에서 타곤에게 학살당한 부족들의 대대적인 반란을 진압하는 데 성공하고 아고족은 은섬의 지휘 200년 전 이나이신기 이래 서른 개나 되는 씨족의 대 통일을 이루어냅니다. 타곤의 아스달 왕국과 은섬의 아고 연합이 아스대륙의 명운을 건 대 전쟁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에서 5분 종합 미리 보기를 시청해 보세요.
디즈니 플러스 방영 및 인터뷰
이번 아라문의 검은 넷플릭스에서는 방영하지 않습니다. (전작의 시청률 저조와 실패의 이슈) 티빙과 디즈니 플러스에서 방영합니다. 티빙과 디즈니 플러스에서 실시간 방영과 다시보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아라문의 검'은 디즈니 플러스에서 동시 방영하고 보통 디즈니 플러스 동시 방영드라마는 아시아 - 태평양 지역 서비스 국가들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이번 작품은 미국과 라틴아메리카를 뺀 전 세계 디즈니 플러스에서 볼 수 있습니다.
김옥빈은 이번 작품의 키워드는 '전쟁'이라고, 전작이 신들의 내부정치가 중심이었고, 이번 아라문의 검은 블록버스터급 전쟁이 포인트라고 할 정도로 아라문의 검은 '전쟁'이 중심입니다.
김영현, 박상연 작가는 아라문의 검은 아라문이 될 자의 결단, 사명을 받아들이는 자의 결단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드라마상에 전쟁을 둘러싼 인물 간의 심리와 욕망에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 사진에서 1화 다시 보기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라문의 검 용어설명
용어 설명 아래에서 부족, 지명, 신에 대한 파일도 있으니 함께 살펴보세요.
- 거츠지멍 : 아스달에 있는 엄청나게 거대한 바위로 아라문이 이 바위에 '손가락 문양'을 새겨 놓았습니다.
- 고살 : 악귀로 한국 무속 신앙에서 사람을 해치거나 물건을 깨뜨리는 귀신의 기운인 살(煞)에서 유래한 단어로 고약한 살을 뜻합니다.
- 귓것 : 귀신 / 글발 : 편지
- 금은화와 바람의 망치 : 아라문 해슬라의 두 가지 신물로 아라문은 칸모르를 타고 한 손엔 평화와 화합을 상징하는 금은화를, 한 손엔 처절한 응징을 뜻하는 바람의 망치를 들었다고 전해집니다.
- 당그리 : 당골, 무당, 샤먼을 일컫는 옛말입니다.
- 대욕형 : 입과 눈을 막고 참수하는 형벌
- 마하신 : 해족의 3대 비약 중 하나
- 매혼제 : 해족의 3대 비약 중 하나, 이를 먹으면 진실을 말하게 만듭니다.
- 바람과 꽃의 의식 : 왕자에게 신성을 부여하기 전에 하는 의식
- 바치 : 장인 혹은 기술자로 약바치라고도 합니다.
- 반빗간 : 궁내 부엌
- 버금바리: 어머니나 아버지를 알지 못하는 사생아
- 배냇벗 : 쌍둥이. 태중(胎中)을 뜻하는 흔한 표현인 배냇(배內)과 벗의 합성어로 국어사전에서 보면 배냇이 들어간 단어들이 많고 어르신들은 자주 쓰는 말이다.
- 별방울의 날 : 아사신이 대 신전에 숨겨둔 신물, '별방울'을 찾아낸 탄야가 아사신의 직계후손임을 증명하고 대제관에 오른 날.
- 비취산 : 해족의 3대 비약 중 하나로 무색, 무취, 무미의 강력한 독으로 한 사람의 성인을 죽이는데 3방울이면 충분한 약
- 손가락 문양 : 해족의 고향 레무스를 멸망시킨 정체불명의 세력이 사용하던 문양으로 아라문 해슬라가 아스달을 통일하고 거츠지멍에 손가락 문양을 새겼습니다. 이것을 보고 해족은 이곳 아스달이 자신을 멸망시킨 무리들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손시시 : 선물을 뜻하는 말. 국어사전에는 '손씻이'로 등록되어 있음, 남의 수고(손)에 보답을 한다(씻이)는 뜻.
- 신성꾸러미 : 씨족 대대로 내려오는 신성한 물건을 담은 꾸러미
- 어라아지 : 전체 씨족장 회의
- 올림사니: 죽기 직전인 사람의 영혼을 위해 올리는 의식, 흰산족이 전담하고 있습니다. 올림사니는 오로지 흰산족만의 특권이며 흰산족 외 사람이 올림사니를 하다 걸리면 사형을 당하거나 손목과 발목을 잘려 네발로 기게 만들어 아스달에서 내쫓습니다. 하지만 타곤은 이를 어기고 올림사니를 몇 년에 거쳐 여러 차례 진행했고, 이로 인해 신성재판에 회부되지만, 자신에게 신이 영능했다고 인정하라며 아사론을 협박해 풀려납니다.
- 입솔 : 아스달의 관직 중 하나로 좌솔 아래의 직위. 차관급 관리
- 천부인 : 아이루즈가 이 세상을 열 때, 내려보낸 세 가지 신물. 칼, 방울, 거울을 일컫는 말. 또한 이 세상을 닫을 때도 이 세가지 천부인을 내려보낸다는 전설이 있는데, 은섬, 탄야, 사야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 포와나 : 이나이신기의 명으로 소집되는 아고족의 씨족장 회의
- 푸른객성 : 초신성을 일컫는 말로 아스달에선 재앙을 가져오는 별이라 불립니다.
- 향낭 : 향을 넣어 몸에 차는 주머니
- 삐에제에에뜨 : 아고족의 욕설로 '제기랄'을 뜻함
- 이실로브 세그마: '신의 뜻이니 어쩔 수 없다'는 뜻의 옛 흰산어
- 이실로브 디케바: '끝내 빛으로 떠오를 것이다'라는 뜻
- 이사드 아즈나무: 뇌안탈의 '달의 인사'로 '다시 만나자'는 뜻입니다. 헤어질 때, 심지어 죽음의 순간에서도 하는 헤어질 때 하는 유일한 인사로 뇌안탈어를 문법 순서에 맞게 해석하면 이사드(다시) 아즈나무(만나자)가 됩니다.
- 곧족, 곁족: 직계 혈족(곧은 줄기), 방계 혈족(곁가지)
- 쓸까스르다 : 비위를 거스르다.
- 별다야: 훗날 아스달의 문명이 이아르크로 내려올 때 이곳에서 신성한 아사신의 피가 흐르고 있음을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 와한족의 씨족 어머니로 하여금 별방울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도 같은 것입니다.
- 별방울: 아사씨의 직계혈통인 아사신이 아스달의 대 신전에 숨기고 온 직계 아사씨의 징표. 아사신의 직계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모르기에 현재 아스달에 있는 방계 아사씨들은 별방울의 위치를 모르고 있는데 덕분에 아사론은 별다야를 이용해 별방울의 위치를 알아낸 후 아사씨의 직계임을 입증하려고 하였지만 진짜 아사신의 후예인 탄야가 별방울을 찾아내게 되면서 무산됩니다. 찾는 방법은 대 신전의 꺼지지 않는 불을 기준으로 정령의 춤을 추고 그 춤이 멈춘 곳에 있는 껍질을 돌끈 던지기로 깨어내는 것입니다.